• 2023. 4. 14.

    by. bigwaterdrop

    고등교육이란 대학 및 전문대학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주로 대학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대학교육 중에서도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인 경영학과의 커리큘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경영학과란 기업경영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학과로서, 크게 인사조직,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회계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각 영역별로 어떤 과목들을 배우는지 알아보자. 인사조직분야에서는 조직행동론,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론, 리더십이론 등을 배운다.

     

    이러한 과목들을 통해 학생들은 조직 내 인간 행동연구를 통한 효율적인 인력관리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다음으로 생산관리분야에서는 생산운영관리, 품질경영, 공급사슬관리(SCM)등을 배운다. 이를 통해 제조기업에서의 전반적인 생산과정 운영방법을 이해하며, 나아가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 방법 또한 학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분야에서는 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 광고론, 소비자행동론 등을 배운다.

     

    이를 통해 시장환경 분석기법, 수요예측 기법, 유통채널별 특성 파악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재무회계분야에서는 회계원리, 중급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등을 배운다. 이를 통해 재무제표분석, 투자의사결정, 자본예산편성 등 보다 복잡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이렇듯 경영학과는 매우 실용적인 학문으로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 역시 무궁무진하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기업, 공기업, 금융권 등 거의 모든 산업군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률이 높고, 학교마다 개설되어있는 강의나 교수진 수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고등교육이란 대학교육과 전문대학 교육을 모두 포함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진학률이 80% 이상인 상황입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학령인구 감소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지방 소재 대학들이 존폐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도 재정지원 제한 및 정원 감축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해결책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대한민국의 고등교육 현황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소재 대학생들을 위한 국가장학금 제도는 없나요?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별로 차등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1~8분위 학생에게 지원됩니다. 하지만 8분위 이하라도 등록금 전액 면제 대상이라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지방대학교 학생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학교에서는 신입생 모집 시 ‘등록금 전액면제’라는 조건을 내걸고 신입생을 모집하기도 합니다. 또한 서울권 대학 중에서도 국가지원 없이 자체 예산만으로 운영되는 사립학교나 종교재단 소속 대학 역시 대부분 국고지원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한국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학령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20년 이후부터는 고교 졸업자 수가 대학 입학정원보다 적어질 전망이며, 2024년에는 대입정원이 고교졸업자 수를 초과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각 대학마다 미달 사태가 발생하거나 폐교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으며,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대책은 무엇인가요? 우선 2022학년도 입시부터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30% 이상 확대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2023학년도까지는 40%이상 선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대 육성사업(PoINT) 사업을 통해 거점국립대 9개교 내외를 선정하여 5년간 약 2조 원 규모의 재정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참여 대학 내 학과 또는 학부 전체를 혁신형으로 개편하면 최대 30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원인해결 방안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결국 지방대학의 붕괴는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인구감소지역일수록 더욱 심각해질 것이므로 해당 지역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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