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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 정의 속에서는 '변화'라는 단어가 눈에 띈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일들을 겪는다. 그리고 그것들이 쌓여 나 자신이라는 사람을 만든다. 하지만 어떤 사건이든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나는 내가 겪은 경험 중 잊어서는 안 될 순간들을 기록하기 위해 글을 쓴다. 또한 지금 겪고 있는 문제나 앞으로 겪을지도 모르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책을 읽는다. 이렇게 개인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읽는 책이지만, 결국 모든 책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진다. 바로 독자에게 무언가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과연 저자는 독자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일까? 이것이 바로 독서의 본질이자 목표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하필이면 법인가요? 나는 현재 대학생으로서 전공 공부를 하고 있다. 법학과는 다른 분야지만, 법과 관련된 내용을 배우는 만큼 일상생활에서도 법에 대한 관심이 많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뉴스 기사 등 여러 매체에서 학교 폭력 및 교권 침해 사례를 많이 접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 인권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교권을 보장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교사 상처』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해당 책은 교사로서 겪는 어려움뿐만 아니라 아이들과의 갈등까지도 다루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이를 계기로 자연스럽게 ‘학교폭력’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며 더욱 깊이 있게 알아가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법률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한계를 느낄 때가 많았다.
그러다 문득 “법률 전문가는 아니지만 적어도 상담사는 내담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법률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해서 선택한 주제가 바로 ‘교육과 법의 상관관계’이다.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인가요? 우선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려고 한다. 첫 번째는 주로 사회복지학과 심리학에서의 관점이고, 두 번째는 교직이수 과정에서 배운 교육학 이론이다. 먼저 사회복지학 또는 심리학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아동학대 예방 방법 혹은 대처 방안에 대해 다루려고 한다. 다음으로 앞서 언급했듯이 현직 교사인 친구로부터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교원지위법상 징계 절차(징계위원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학개론 수업내용을 정리함으로써 예비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수업 자료는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강의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 따라서 이번 학기 동안 들었던 과목별 강의자료를 참고하여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물론 도서관에서 직접 책을 빌려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지만, 아직까지는 비대면 방식으로만 진행되는지라 부득이하게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료조사만으로 대체하였다. 처음 써보는 서평이라서 그런지 다소 두서없이 쓴 것 같다. 비록 미흡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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