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등교육과정에서는 크게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과목을 배웁니다. 각 과목별로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아보고 이 중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 또는 성적이 잘 나오는 과목과 그렇지 않은 과목들을 분류해보세요. 그리고 왜 그런지 분석해봅시다. 국어과목에서의 학습목표는 어떻게 될까요? 가장 먼저 배우는 부분은 시입니다. 시란 운율(리듬)이라는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화자의 정서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비유하거나 상징하기도 합니다.
또한 함축적 의미를 가진 시어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러한 시어들을 이해하려면 다양한 문학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소설 역시 마찬가지이며 특히 고전소설은 시대상을 반영하므로 작품 속 인물간의 관계 및 갈등구조를 파악하며 읽어야합니다. 비문학 지문에서도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해야 문제를 풀 수 있으므로 글 전체의 주제파악능력을 길러야합니다. 영어과목에서의 학습목표는 어떻게 될까요?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어휘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어암기와 독해연습을 꾸준히 해야 하며 문법 공부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듣기평가 대비를 위해서는 매일매일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때 배운 기초문법지식으로는 고등학교 내신대비뿐만 아니라 수능시험 준비까지도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선행학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과목에서의 학습목표는 어떻게 될까요? 중학교 1학년 과정에서는 주로 자연수의 사칙연산인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배우고 2학년 과정에서는 문자와 식, 방정식, 함수를 배웁니다. 3학년 과정에서는 확률과 통계, 도형 단원을 배우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지며 개념이해보다는 공식 암기 위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교과서 위주의 반복학습만이 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과목에서의 학습목표는 어떻게 될까요? 우리나라 지리 영역에서는 지형, 기후, 인구분포, 산업발달, 도시화 현상 등을 배우며 세계지리 영역에서는 대륙별 특징과 문화권 형성요인, 자원 분포 양상 등을 배웁니다. 역사영역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우리나라 역사를 주요 사건 중심으로 살펴보며 정치경제 영역에서는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가계, 기업, 정부의 역할과 상호관계를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법과 사회 영역에서는 헌법의 의의와 원리, 기본권 보장원리, 국가기관 구성원리 등을 배워 민주주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게 됩니다. 과학과목에서의 학습목표는 어떻게 될까요?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영역마다 다루는 내용이 다릅니다.
물리는 힘과 운동, 전기와 자기, 파동 분야를 다루며 화학은 물질과 규칙성, 반응속도, 산과 염기, 산화환원반응, 분자의 구조와 성질분야를 다룹니다. 생명과학은 세포분열, 유전, 자극과 반응, 호르몬분비, 식물의 구조와 기능, 동물의 구조와 기능등을 다루고 지구과학은 지각변동, 대기현상, 천체관측, 태양계 행성운동 등을 다룹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배웠던 교과목중에서 특별히 재미있었던 과목과 별로였던 과목 두 가지씩 꼽아보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말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