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4.

    by. bigwaterdrop

    교육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과 학습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교육심리학에서는 여러가지 이론들이 존재하는데요, 대표적인 몇 가지 이론들을 소개하며 어떤 부분에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란 무엇인가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란 자극-반응 결합방식으로서 특정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일정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종소리라는 자극을 듣고 침을 흘리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이에 해당됩니다. 인지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무엇인가요?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였습니다. 

     

    각 단계별로 특징 및 발달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출생~2세까지로 반사행동으로부터 점차 복잡한 운동기능을 획득하게 됩니다.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로 자기중심적 사고 경향이 강해지고 보존개념 형성이 불완전해집니다.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로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자아중심성이 감소합니다.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세 이후로 가설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입니다. 

     

    사회학습이론 중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무엇인가요? 반두라는 관찰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관찰학습이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합니다.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이를 자신의 행동에 적용시키는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교육심리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학교 수업시간에 졸지말고 열심히 들어야겠네요^^ 교육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는 학습자의 성장발달 과정 중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달하였다. 또한 아동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보다 적응적이고 효율적인 대처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에서는 개인의 성격특성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정서상태, 사회성 등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1. 교육심리학의 기능 (1) 교수-학습이론 개발: 교육심리학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제공한다. 즉, 교사나 상담자가 어떻게 하면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2) 평가도구 개발: 교육심리학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검사지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도 한다. (3) 진단평가: 교육심리학은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어떤 부분을 보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4) 치료상담: 교육심리학은 부적응학생 또는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활동을 지원한다. 

     

    2. 교육심리학의 구조 (1) 기초분야: 교육심리학의 기초 분야로는 발달심리학,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특수아심리학, 임상심리학 등이 있다. (2) 응용분야: 교육심리학의 응용 분야로는 진로상담, 부모교육, 영재교육, 직업훈련, 비행청소년지도, 운동선수 훈련 등이 있다. 교육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과 발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그리고 주요 학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육심리학이라는 학문은 언제 처음 등장했나요? 교육심리학은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최초로 소개되었습니다. 당시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관련해서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이를 조사하게 되면서 교육심리학이 탄생했습니다. 이후 독일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교육심리학이 발전했고, 현재까지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분야는 어떻게 나뉘나요? 교육심리학은 크게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창의성발달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각 영역별로 세부 주제로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진로상담, 집단따돌림, 영재교육, 정서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스트레스,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이론 중 대표적인것은 무엇인가요? 

     

    대표적인 교육심리학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육심리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육심리학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학문인만큼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고 예상됩니다. 여러분 모두 교육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 교육  (0) 2023.04.14
    초등 교육  (0) 2023.04.14
    '유아 교육'  (0) 2023.04.14
    교육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기능과 종류  (0) 2023.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