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2.

    by. bigwaterdrop

    교육의 기능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 역할이 사회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뉜다.

     


    또 다른 사회적 측면은 교육의 확산이 양성평등과 사회계층을 촉진하거나, 교육수준의 증가가 유아 사망률을 감소시키거나 위생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교육 기능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예를 들어, 훈련이 개발도상국에 미치는 예상 영향은 다음과 같다. 소득과 생산성 증가, 시장 경제로의 전환, 정치에서의 민주주의 발전, 그리고 인구 감소와 같은 것들이 반드시 눈에 띄는 것은 아니다.


    Michel Foucault는 학교를 군대, 병원, 감옥 등과 같은 현대 시대에 독특한 힘의 도구로 보았다. 그리고 루이 알튀세르는 교육을 현대 사회에서 지배적인 국가의 이념적 도구로 보았다. 피에르 부르디외, 바실 번스타인, 사무엘 볼스, 허버트 긴티스는 교육이 문화적, 계급적,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거나 확립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교육은 과거 가부장제의 복제품이고, 현대 다문화적 관점에서 교육은 사회적 다수성의 문화이다. 이러한 논의는 분열된 사회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반증이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의되고 있다.

    교육 운영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에 대해서는 이러한 관점이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기초하고 있을 뿐이며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공교육과 사교육 

    공교육은 공적인 절차에 따라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교육으로서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근대 국가는 교육이 개인만이 아니라 매우 공공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19세기 이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조직(국가교육조직)을 구성하였다.

    공교육 시스템을 끌어올린 중요한 요인은 산업의 발전과 사회 구조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신분이라는 사회질서 아래 상류층에서만 유지되던 교육이 종교단체나 개인에 의해 약한 형태로만 제공되어 국가적으로 운영되어 온 국민 전체를 위해 실시되었다.

     

    선진국의 굥교육 제도

    독일
    1763년 프로이센의 프레데릭 대왕은 지방학 일반법을 채택했고, 1794년 프레데릭-윌헬름 2세는 세계 최초의 공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의 감독 하에 지방학 일반법을 제정했다.

    계몽된 기성체제하의 공교육은 국민을 위상으로 안정시키려는 의도로 민중교육을 제한하고, 이후 자유주의나 민주적 사상에 반대·반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학교 시스템은 복선전철이었다.

    영국 

    18세기까지만 해도 교육은 개인적인 일이었기 때문에 국가는 개입하지 않았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 초부터 공교육제도의 필요성이 강조되었고, 1832년 선거법 개정으로 자유주의의 노력이 증대되었고, 국고보조금은 인민교육에 지출되었다. 주로 민중교육을 담당했던 종교단체에 교부되었고, 1856년부터는 '성과에 따른 지급'이라는 원칙을 세워 국민교육의 감독권을 강화하는 등 민중교육의 확산에 따라 보조금이 점차 증가하였다. 다시, 1870년 교육법은 종교 단체들에 의한 전통적인 교육 외에도 공립학교를 설립했고, 1876년에 의무 교육 제도가 정착되었고 1880년에 강화되었다. 또한 1902년 교육법은 지방 교육당국을 설치하여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를 감독하였으므로, 공교육 제도는 초등학교 교육 단계에서 거의 완성되었다.

    프랑스 

    프랑스 혁명 당시 콘도르세 등에 의한 국가교육계획이 제시되었으나 실현되지 못하였고, 1860년 나폴레옹의 황실령으로 국가교육제도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여기서는 지배계급의 교육이 중요했고, 대중교육은 종교단체의 손에 맡겨졌다. 이후 점차 민중의 힘이 커지면서 1833년 F.P.G. 귀조(F.P.G. Guizot)에 의해 초등교육법이 제정되어 소규모 공립학교의 설립이 추진되었다. 제3공화국에서는 1881년 J. Ferry Munsang이 공립학교에서 종교교육을 배제하고 이듬해 6세부터 12세까지의 의무교육을 전면 무상화함으로써 공교육 제도를 보완하였다.[4]

    미국 
    1830년을 기점으로 산업발전이 두드러지고, 도시화가 진전되고, 노동계급이 부상하고, 투표권이 확대되면서 민주사회에서 지식의 광범위한 보급이 필요하게 되었다. 매사추세츠에서는 호레이스 만(Horace Mann)의 노력으로 공교육 캠페인이 추진되었고, 1852년 의무교육법이 제정되었다. 그 후 1890년까지 남부 주를 제외한 28개 주에서 의무 교육 제도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1870년 이후에야 매사추세츠주에서 의무교육제도가 운영되기 시작했고, 1873년에는 의무학교가 강화되었고, 1889년에는 16세 미만 소년의 취업제한으로 의무교육이 전면 시행되었다.

    중등 교육의 경우 19세기 초부터 공립학교 제도의 필요성이 강조되었고, 1821년 보스턴에 최초의 공립 고등학교가 설립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중등교육의 중요한 기관이었던 학원이 대체되었고, 20세기에는 고등학교 입학이 급증하여 원스톱 학제가 형성되었다.

     

    사교육

    사교육은 공교육에 반하는 개념으로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의 적용을 받는 교육기관 밖의 교육을 말한다.

    사교육의 정의는 학계, 온라인 교육, 사교육 등을 포함한다., 법적으로 "학원 설립 및 교육에 관한 법률"을 위반합니다. 이 학교는 30일 이상 동안 가르치는 학교이다. 그 학교는 30일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는 곳이다. "초, 중, 중, 중, 또는 해당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학문적 배경을 인정하거나 인정하기 위한 지식, 기술, 오락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나 친척이 수행하는 교육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은 제외된다. 그것은 또한 고기로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은 내용을 보완하거나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내용이다.

     

    연령별 교육의 종류

    유아 교육

    유아교육은 어린이의 정신적, 육체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함으로써 아이의 잠재력을 격상시키는 교육이다. 유치원의 역사는 거의 200년 전이지만, 초기 교육에 대한 관심은 그리스, 로마, 팔레스타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은 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고, 중세 루소는 학습 방법은 외우기 보다는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페스탈로찌에서는 부유한 자제력뿐만 아니라 평범한 아이들도 유아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되었다.

    아이는 자신이 경험하는 물리적, 사회적, 개인적 세계를 조화시켜 배운다. 프로이트와 에릭 에릭 에릭슨은 유아교육의 발달과 관련하여, 인격 형성의 기초는 유아기에 형성되며, 그 기초는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 분야에서도 어린 시절은 환경이 가장 민감하고 그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유부녀의 사회활동 증가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육은 유부녀의 사회활동 증가에 비추어 볼 때, 가족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시키고 현대 사회에서 도덕과 가치를 확립하는 것은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초등 교육

    로마 교황 레오 10세는 성 베드로 신전을 짓기 위해 구입하면 죄를 씻어내고 신자들에게 팔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해방을 발표했다. 마틴 루터는 비판적이었다. 1517년 10월 15일, 교회의 비이성, 부패,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원은 성서와 믿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루터는 일반 대중을 위해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했고, 따라서 모두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초등 교육의 토대를 마련했다.

    1980년대에 신자유주의를 적용한 진보적인 세계화 이후 빈곤, 불평등, 소외가 확산되어 사회적, 정치적 불안정을 야기하고 교육이 대책으로 언급되었다. EFA와 같은 국제 운동은 1990년 태국 세계교육회의가 이러한 국제적인 문제를 강조한 이후 초등교육의 세계적인 적용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중등 교육

    13~19세 사이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2차교육이라고도 한다. 나라에 따라 중학교 한 기관에서 5년 ~ 6년을 가르치기도 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를 분리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중학교가 의무교육에 포함되지 않은 나라에서는 중학교 과정을 거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검정고시와 같은 학력 인정 시험을 두기도 한다. 일부 중고등학교에는 기숙사가 있다.

     

    고등 교육

    중세시대의 고등교육은 신학, 의학, 법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문화적 전통과 정치적 엘리트들의 형성에 기여했다. 19세기 후반. 세기에 그 대학은 계몽주의 합리주의와 경험주의에 바탕을 둔 실용적인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았다. 1980년대 신자유주의가 출현하면서 고등교육의 경제성, 효율성, 효율성 등 교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평생 교육평생 교육이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과 학교 및 사회 전체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교육 체계를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평생 교육이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이것은 '평생 학습의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기존에 있었던 '학교 중심의 교육'이라는 교육의 관념적 한계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생각의 일환으로 파악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평생 교육은 자신의 자아 실현과 만족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인 '평생 학습'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정확한 의미를 본다면 이런 평생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의 과정과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한 일반 교육 과정 및 체계를 이르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 교육의 목적은 삶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생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이는 기존에 있었던 교육에 대한 담론을 더 광의의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교육의 제도의 유례

    중세 서양의 경우, 교회가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그러므로 국가가 교육에 개입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독일의 경우, 1763년 의무교육제도가 공포되었을 때, 의무교육을 도입한 것이 가장 빨랐고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32]. 그 중에서도 스웨덴은 다른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중세 말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여 크게 발전했습니다. 영국의 경우 근대국가가 등장한 이후에도 여전히 교회와 국가가 교육권을 놓고 다투고 있습니다. 헨리 8세는 19세기에 처음 등장하여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교육권을 박탈당했지만, 교육 재정을 감독하는 것과 같은 현대 교육권을 행사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34] 미국에서는 1820년대까지 교회가 상당한 교육권을 가졌으나, 총선운동이 성공한 후 교회의 학교운영권이 크게 축소되고 공교육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1868년 메이지유신으로 지적, 사회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그 중에서도 교육은 근대화를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36] 1872년에 근대적인 학교 시스템이 확립되었고, 1907년에 6년제 초등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37] 중국의 경우 초기에는 양무파, 그 다음에는 변증법파가 주도한 교육근대화운동이 의화단 사건을 거치며 일본의 학교제도를 프랑스와 유사하게 모방하여 서양식 학교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 교육  (0) 2023.04.14
    초등 교육  (0) 2023.04.14
    '유아 교육'  (0) 2023.04.14
    교육 심리학에 대한 기능  (0) 2023.04.14